1회 . 리눅스접속과 리눅스 명령어 익히기
1-1. login
login은 시스템에 접근한 사용자를 확인하고 그 사용자에게 부여된 권한의 범위를 제한하여 각 사용자들로 하여금 자신만의 영역을 가질수 있게 하는 일종의 사용자 준비과정이다.
루트사용자는 제한되지 않은 범위를, 일반 사용자는 자신에게 할당된 공간과 권한만을 가진다.
문제 1) 사용자가 telnet으로 원격 호스트에 login할 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도록 하려고 한다. 해당파일을 찾아서 편집한 후 저장하시오.[4점] [ 1회 실기기출문제]
해커스쿨의 Free Training Zone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 trainer1~10 제작완료 - www.hackerschool.org login: |
정답 : /etc/issue.net 파일을 수정
참고> 로그인에 대한 정보
모든 사용자들의 로그인 접속실패와 루트에 의한 로그인 성공정보는 시스템 로그 파일(syslog)에 기록된다. 이 파일은 /var/log에 들어 있는데 , 관리자는 이 정보를 이용하여 해킹에 대한 실마리를 찾는다.
1-2. Prompt
리눅스에 처음으로 접속하게 되면 만나게 되는 것이 shell Prompt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리눅스 서버에 성공적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여러분이 telnet을 사용하거나 해커스쿨의 <접속하기>
링크 버튼을 눌러 해커스쿨 서버에 들어오는 것을
"성공적으로 접속했다"라고 하고, 그 상태에서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위와 같은 "프롬프트"가 나타
나는 것을 "성공적으로 로그인했다" 라고 합니다.
--------------------------------------------------
[trainer1@ftz trainer1]$
↑ ↑ ↑
접속ID 서버 현재위치
이 "프롬프트"란 것은 항상 대기상태에서 여러분이 어
떤 명령을 내리기만을 기다립니다.
모든 운영체제가 그러하듯 리눅스 익히기의 기본은 명령어를 익히는 것이다. 리눅스 명령어는 너무나 많은데 그것을 모두다 알 필요는 없다. 가장 핵심적인 것 몇가지만 알면 되고 특정명령어의 내용을 알고 싶으면 언제나 'man 명령어 이름'이라는 명령법를 사용하면 된다.
1-3. 리눅스 기본 명령어 ---> (주의) 리눅스 명령어는 소문자만 사용가능하다..
trainer 1 :
목록보기 : ls , ls -a(숨겨진 목록보기) , ls -l (자세히 보기) , ls -al , ls -al |more [ dos의 dir ]
폴더(디렉토리)와 파일구분 방법 :
trainer 2 :
PWD : 현재 사용자가 위치하고 있는 디렉토리의 경로명을 보여준다.
CD : 현재의 디렉토리에서 다른 디렉토리로 이동.
mkdir :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때 사용.
rmdir : 디렉토리를 지운다. 단, (지울 디렉토리 안에 파일이 있으면 그 디렉토리를 지울 수 없다.)
cp : 파일을 복사하라는 명령
rm : 파일을 삭제하는 명령 [dos의 delete ]
mv : 이 명령어는 두가지 기능을 한다. 첫 번째는 파일을 이동시키고 두 번째는 파일의 이름을 바꾼다.
trainer 3 :
w & who : 현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이름과 현재 실행중인 작업, CPU 사용현황 등을 알려준다.
finger : 해당하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이름, 전화번호, 주소 등)을 보여준다.
tty : 자신의 터미널을 확인하는 방법.
(TeleTypewriter). 명령어를 실행한 터미널 번호.
ifconfig : 네트워크 설정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명령어.
write ID /dev/pts/pts 번호 : 채팅하기 (* 대화를 중지하려면 ctrl 키와 d 키를 동시에 누른다. )
wall : 쪽지 보내기
1-3. 리눅스 기본 명령어
trainer4 : 리눅스의 디렉토리 구조
리눅스 파일 시스템은 어떻게 보면 하나의 큰 디렉토리 구조라고 생각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디렉토리 수가 많고 각각이 고유의 기능들이 있다. 각 디렉토리마다 기본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임의로 변경할 경우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bin : 기본적인 실행 파일들이 위치한 곳으로 모든 사용자가 이용할 수있는 프로그램들이 주로 설치된다. ls , rm, mkdir , rmdir, cp, mv등이 이 디렉토리에 들어 있다.
- boot : 리눅스 부팅과 관련된 파일이 위치하는 곳으로 부팅 이미지 (vmlinz)의 기본위치이다.
- dev : 리눅스에서 필요한 각종 디바이스 파일들이 위치하는 곳이디. 리눅스를 비롯한 유닉스는 모든 장치들을 파일로 인식한다.
- etc : 리눅스의 설정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각종 설정 파일들에 대한 정보를 비롯하여 다중 사용자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개인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들이 이곳에 있다. 리눅스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디렉토리중 하나이다.
- home : 일반 사용자들의 아이디와 그들의 작업공간. 일반 사용자가 로그인 할 경우 사용자는 /home 데렉토리 밑에 있는 자신의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된다.
- lib : 공용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위치한 곳. 실수로 이곳에 있는 파일들을 지워서는 안된다.
- mnt : 디스크, 시디롬 등을 마운트 할 경우 연결하기 위한 마운트 포인트로 사용한다. 하지만 굳이 mnt 디레토리가 아니어도 마운트할 수 있기 때문에 별 의미가 없다.
- proc : 프로세스들이 파일 형태로 저장되는 디렉토리. 이 디렉토리는 가상 파일 시스템으로 시스템에서 관리한다.
- root : 슈퍼유저의 홈 디렉토리. 일반사용자가 /home 디렉토리에 존재하는 것에 비해 관리자의 홈 디렉토리는 별도로 존재한다.
- sbin : 주로 슈퍼유저가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 위치한 디렉토리로 시스템 관리와 관련된 파일들이 위치한다.
- tmp : 임시로 파일을 저장하는 디렉토리로서, 권한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 디렉토리에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
- usr :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 있는 곳.
- var : 시스템 운영 중에 생성되는 각종 임시 파일들이 들어가 있으며, 외부 접속에 대한 로그 파일들이 바로 이곳에 저장 된다. 관리자는 이곳의 로그파일을 보고 시스템의 이상 유무를 체크할 수 있다. ( /var/log )
이번에는 그 수많은 파일들 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etc/passwd : 사용자들에 대한 간단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 /etc/shadow : 사용자들의 패스워드가 들어있습니다. 아무나 보지 못하도록 설정되어있지요.
- /etc/services : 서버가 어떤 어떤 서비스를 하는중인지 보여줍니다.
- /etc/issue.net : 처음 접속될 때 나오는 화면 입니다.
해커스쿨의 F.T.Z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라는 문구도 이 곳에 들어가 있습니다.
- /etc/motd : 로그인 후에 나오는 메세지가 들어가 있습니다.
- ~/public_html : 각 사용자들의 홈페이지 파일이 들어가 있습니다.
보통 해킹에 성공하면 이 파일을 수정하여, hacked by xxx 라는 문구를 남깁니다.
[ 리눅스 디렉토리구조 이해에 대한 문제풀기]
1. 파일을 목록을 보는 ls 명령은 다음중 어느 디렉토리에 들어있을까요?
1. /etc 2. /home 3. /bin 4. /proc
정답은? :
2. 당신은 지금 위치한 경로는 어딜까요? [ trainer4@ftz trainer4]$
1. /var/log 2. /etc/rc.d 3. /root/backup 4. /home/trainer4
정답은? :
3. 당신은 메일을 사용하기 위해 SENDMAIL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였습니다.
그러면 SENDMAIL의 설정 파일은 어디에 위치하게 될까요?
1. /boot 2. /etc 3. /home 4. /tmp
정답은? :
4. 처음 서버에 접속할 때의 메세지 내용을 변경하려면 어떤 파일을 수정해야 할까요?
1. passwd 2. shadow 3. issue.net 4. services
정답은? :
5. /etc/shadow 파일은 누구나 열어볼 수 있다.맞으면 1, 틀리면 2를 입력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