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E_IS_BETTER_THAN_PERFECT.

science common

2007. 9. 21. 13:13
◈사람 눈을 화소수로 계산하면?
눈의 망막에는 간상체와 추상체라는 시각세포가 있는데, 간상체는 명암의 밝기를 인식하고 추상체는 색채를 인식한다. 한쪽 눈에만 약 3백만개가 있는 추상체는 망막에서도 수정체와 마주보고 있는 부분, 황반에 몰려있다. 인간이 정면에 보이는 물체만 또렷하게 인식할 수 있는 것도 이런 구조 때문이다. 기계적으로 따졌을 때 인간의 한쪽눈은 약 3백만 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계산법으로 두눈이 갖는 최대 화소수는 6백만 화소일 것 같지만, 두 눈의 시력은 항상 겹쳐서 나타나므로 이와 같은 기계적 합산은 불가능하다. 또 눈은 항상 움직이기 때문에 황반에 들어오는 상의 크기도 늘아날 수도 있다. 그것을 대뇌가 재구성하면 실제 우리가 느끼는 인간 눈의 화소수는 훨씬 커진다.

◈음료수캔의 바닥이 오목한 이유는?
밑바닥이 들어간 음료수 캔은 알루미늄캔이다. 일반 강철로 만드는 스틸캔은 대체로 밑이 평평하다. 이것은 내용물의 압력과 상관이 있다. 알루미늄캔에 들어가는 음료는 주로 탄산음료와 맥주 같은 발포성 음료가 들어간다. 그런데 이들 음료는 압력이 낮으면 녹아있는 기체가 기화되기 때문에 질소를 첨가시켜 고압으로 캔 속에 넣는다. 하지만 온도가 높아지면 기체가 액체로부터 빠져나와 캔 안의 압력이 증가한다. 알루미늄은 강철에 비해 탄성이 높기 때문에 이런 압력에 어느 정도 견딜 수 있다. 압력을 가장 많이 받는 밑면을 오목하게 만들어주면 밑면전체에 압력이 고르게 퍼져서 웬만한 압력에도 모양이 잘 바뀌지 않는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