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E_IS_BETTER_THAN_PERFECT.

◆이기적인 직장인 십계명

이기적인 직장인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남들의 평판을 잘 관리해야 한다.
이기적인 직장인으로 살겠다면서 자칫 직장에서 ‘이기적인 놈’으로 찍혀서는 곤란하다.
‘다음은 직장에서 ‘이기적인 직장인’으로 살아남기 위한 십계명. 너무 ‘계산적’이라 할지 모르지만, ‘IMF 10년’을 되새긴다면 냉정해야 한다.

①현명함을 드러내지 않는다.
(지나치게 똑똑함을 드러내면 사내에 적이 많아진다!) ②상사와는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거리를 유지한다.
(관계가 가까울수록 부작용도 많아진다!) ③인사는 무조건 하고 본다.
(하루에 열 번을 만나도 인사를 하라!) ④표정은 최대한 밝게 유지한다.
(사람의 내면은 보이지 않는다.
단지 표정만 보인다!) ⑤상사보다 5분은 먼저 출근한다.
(상사보다 일찍 출근하면 성실한 사람으로 보인다!) ⑥파워게임은 데스게임(death game)이다.
(파워게임에 개입하는 것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짓이다.
종국엔 하급자만 당한다!) ⑦전 직장 얘기는 절대 금물이다.
(불평분자로 찍히기 십상이다!) ⑧도와주되 한계를 지킨다.
(해결책을 제시해주되 직접 대신해주진 않는다!) ⑨비난하지 않는다.
(남을 비난하면 그를 변화시키려고 하게 되는데 이는 저항과 갈등만 부른다!) ⑩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한다.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고 내가 먼저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내가 문제의 실마리를 푸는 것이다!)

‘이기적인 직장인’은…

- 안정된 성공보다는 용감한 실패를 꿈꾼다.

- 남을 바보라고 생각한 순간 나도 바보가 된다는 것을 안다.

- 내가 지금의 상사 밑에 평생 있을 거라고 착각하지 않는다.

- 상사의 지적이나 비판을 만회하려고 지나치게 애쓰지 않는다.

- 모든 회사 사람들이 나를 좋아해주기를 바라지 않는다.

- 일 잘한다는 칭찬이 언젠간 나의 족쇄가 될 것임을 안다.

- 내가 잘하지 못하는 일을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엄주엽기자 ejyeob@munhwa.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