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신차정보를 검색하는 과정에서 Samsung Update 프로그램이 자동팝업되면서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선택하라는 창이 떠서 인터넷 카페를 잘 보고 있었는데 업데이트 화면이 뜨니 순간 짜증이 나기에 자동 팝업 설정이 있다면 해제시키고자 설정메뉴를 찾아보았습니다. 다행히 업데이트 알림 자동팝업 해제 옵션이 있어 자동팝업을 끄자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나와서 확인을 눌러 재부팅을 했는데 키보드가 먹통이 되었습니다.
키보드는 작동안하고 마우스패드만 작동하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웃낀건 바이오스 접속도 안된다는 점이었습니다. 아에 먹통이 되어 3시간동안 삽질을 하다가 우연히 고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볼까 합니다.
처음에는 키보드 고장을 인지 못하고 왜 안될까 하면서 Samsung Update 에서 업데이트 항목이 있을시 자동알림 항목이 해제되었는지 확인차 프로그램을 켜니 계속 해제가 안되어 있고 해제할때 마다 재부팅 메시지가 뜨기에 5번을 재부팅하고 뭔가 이상하여 인터넷에 검색을 하려고 하는데 키보드가 작동을 안하기에 고쳐야겠다는 일념으로 정보를 찾아봅니다.
노트북 키보드는 전원버튼만 작동하고 마우스패드는 작동을 함. Fn키에 파란LED 불빛은 들어오나 입력은 되지 않음. 그외 키는 입력 자체가 안됨.
블루투스 무선 키보드를 연결하면 키보드 입력 잘됨. 노트북키보드만 반응이 없음.
"키보드 고장" 키워드로 검색을 하니 원하는 결과값이 나오지 않습니다. 일반 키보드 고장에 관한 내용이 대다수
"노트북 키보드 안됨" 키워드로 검색을 하니 비슷한 증상을 겪은 분들의 후기 또는 고치는 방법을 안내해주는 페이지가 있었음.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NT767XCL 모델입니다. 해당 모델 번호를 추가하여 키워드를 변경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가 고장났을때 대처하는 방법은 대략 3가지 방법으로 정리가 되었습니다.
먼저 키보드드라이버가 문제인지 키보드 하드웨어 자체의 고장인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어떤 블로그에서 화상키보드를 켜서 버튼을 누르면 입력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이 된다고 하기에 따라 해보았으나 필자의 노트북은 전혀 반응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하드웨어 문제로 인식을 하고 일단 서비스센터에 가기전에 할 수 있는 방법은 다 해보자는 생각으로 해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화상키보드만으로 소프트웨어 문제인지 하드웨어문제인지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참조는 하시되 판단기준은 아닙니다. 어차피 화상키보드 역시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이지요. 필자의 노트북은 화상키보드에서는 반응이 없었습니다.
물리적인 고장(커피를 쏟거나 큰 충격으로 인한 고장)으로 인해 하드웨어를 교체해야하는 경우는 직접 교체를 하거나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양이나 서비스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노트북 키보드를 교체하는 경우 대략 10만원이상의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Fn + F12(자물쇠 아이콘) 버튼으로 해제가능합니다.
필자의 노트북 경우 키보드 잠김 기능이 없기에 해결방법이 아님.
제어판->하드웨어 및 소리->장치관리자 창을 열어서 키보드를 삭제 후 재부팅
필자의 노트북 경우 HID 키보드 장치가 3개가 있어 모두 삭제후 재부팅 해봤지만 해결되지 않음.
필자의 노트북은 Num Lock 키 자체가 없기에 해결책이 아님.
그외 키보드 연결 케이블이 느슨해져서 인식을 못했을 수 있다. - 키보드를 분리하여 케이블을 분리 후 재연결하면 된다고 하나 굳이 키보드를 분리시키고 싶지 않아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굳이 해야한다면 삼성서비스센터를 방문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 삼성노트북의 경우 키보드가 고장나면 메모리를 분리 시켰다가 다시 꼽으면 된다는 글이 있긴하더군요. 직접 확인해본 것은 아니며 필자의 노트북은 메모리 확장이 불가능한 노트북이라 시도해 볼 수도 없는 선택입니다.
결론은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1번, 2번, 3번 방법을 시도해보려고 했지만 키보드는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Samsung Update 프로그램을 삭제 했으나 고쳐지지 않았고, Samsung Update 재설치하였고, 드라이버 계통의 문제인지 아닐까 하고 의심을 하며 Intel 칩셋 드라이브 삭제 후 재설치, Intel Serial I/O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해보았으나 결국은 고쳐지지 않았습니다.
2시간 동안 삽질하며 고쳐지지 않아 포기하고 내일 점심시간에 시간을 내어 삼성서비스센터를 방문할 스케줄을 어떻게 할까, 일때문에 A/S 맡길 시간을 별도로 만들기 힘드니 어떻게 삼성서비스센터를 방문할까 고민을 30분정도 하다가 전자기기의 경우 특별한 이유없이 전원을 끄고 시간이 지나고 다시 켜면 언제 그랬냐는듯 정상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간혹 있기에 다시 켜보았습니다.
역시 키보드는 먹통이더군요. ㅠㅠ
지금은 표시가 안되어 있지만 I2C HID 장치 2번째에 느낌표 표시가 있어 혹시나 싶어 제거하고 재부팅하면 괜찮아 질까하는 생각에 컴퓨터가 잘못되면 포맷까지 생각하고 있었기에 일단 제거를 하고 상단에 모니터돋보기모양(하드웨어 변경사항 검색)을 클릭하자 제거되었던 해당 장치명이 느낌표 없이 살아나면서 키보드가 정상으로 돌아오더군요.
기쁨의 순간!!
인터넷 정보가 많이 있지만 필자에게 딱 맞는 정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키보드가 먹통이 되어 순간 당황했지만 컴퓨터를 만져본지 30년이라는 세월동안 노트북 키보드가 먹통이 되는 경우는 처음이었고 노트북을 구매한지 3개월이 지난 시점이라 하드웨어적인 고장은 아니라는 감으로 이것저것 해보면서 해결이 되지 않아 서비스센터를 내일 가야할지 고민하며 우연히 장치관리자에 보이는 느낌표를 발견하여 소 뒷걸음질 치다 쥐잡은 격인듯 합니다.
혹시 필자와 비슷한 경우를 겪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시간을 내어 작성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감사의 댓글 하나 부탁드려요.^^